개인통관 고유부호 쉽게 발급받는 법 알아보니

요즘 해외직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해외직구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 바로 개인통관 고유부호입니다. 관세청에서는 개인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고 불법 물품 반입을 제한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대신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하여 사용하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두 발급받을 수 있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직구 시장이 확장되고 직구족들이 늘어나면서 악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란 무엇인가요?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개인이 물품을 통관할 때 필요한 고유 번호, 식별 코드입니다. 주민등록번호나 이름처럼 개인을 구분하는 번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국에서 물건을 수입하거나 수출할 때는 세관장에게 신고가 필요하며, 물품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제품명, 수량, 금액 등의 정보를 적은 목록이 필요하지만 의류나 신발의 경우엔 품명, 색상, 사이즈, 가격 등의 정보를 적은 송장(인보이스)를 제출한답니다. 이럴 때 미리 만들어둔 이 고유부호가 활용됩니다.

어디서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받나요?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입력하면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가 나오고, 이곳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도용당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만약 다른 사람에게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도용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우선 자신의 명의로 이루어지는 모든 전자상거래가 제한됩니다. 사업자인 경우에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위험이 있으며, 세금 체납 시 압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정 사용이 반복될 경우에는 최대 10년 간 신규 발급이 제한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앞으로 안전한 온라인 쇼핑을 위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