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정상 맥박수는 몇인지 자세히 알아보니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갑자기 맥박이 빨리 뛰거나 느려져서 빈혈이 오는 기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맥박수는 우리가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 맥박수가 정상범위인지 아닌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맥박수가 평소와 다르다면 건강을 체크해봐야합니다. 그럼 성인 정상 맥박수는 어느정도인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맥박이란?

맥박은 심장 박동에 따라서 일어나는 동맥의 주기적은 변화를 말하는데요. 만약 평소 건강한 몸이라면 맥박은 안정적인 수치로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여러 외부 요인이나 신체적인 내부 요인에 따라서 맥박의 세기나 맥박수가 급하게 변하게 될 때도 있답니다.

맥박수 측정방법

맥박수는 전문가가 아니고 특별한 의료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쉽게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맥박이 뛰는 수를 1분을 기준으로 세보면 나의 정상 맥박 범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스마트 워치 등으로 맥박수를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맥박수 측정해보기

  1. 경동맥이라고 불리는 목 옆의 동맥과 손목의 노동맥에 두 손가락을 올려놓습니다.
  2. 두 손가락으로 1분동안 조용히 맥박수를 측정합니다.

보통은 1분동안 재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조용한 환경이 아니라서 집중하기 어렵거나 충분한 시간이 아닐 경우에는 10초동안의 맥박수를 측정한 다음 6을 곱해서 평균적인 맥박수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맥박의 정상 범위

맥박의 정상범위는 나이에 따라 수치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 3살 이하 맥박 정상범위 – 분당 90회에서 120회
  • 3살 이상 7살 이하 맥박 정상범위 – 분당 80에서 100회
  • 성인 맥박 정상범위 – 분당 65에서 85회
  • 노인(고령자) 맥박 정상범위 – 분당 55회에서 85회

어릴 때는 작은 신체로 인하여 맥박수가 높게 나타나지만 나이가 들수록 맥박 정상범위는 신체활동감소인해서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성인 정상 맥박수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분당 65회에서 85회정도입니다. 그리고 100회까지도 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인 내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맥박수가 변화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갑자기 화가 나거나 흥분상태가 되거나 혹은 운동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100회 이상이 뛰게 될 때도 있습니다. 운동을 할 경우의 최대 심박수는 220에서 나이를 빼고나서 75% 정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220-나이*0.75

맥박수 변동이 생기는 이유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아무 이유없이 맥박수가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신체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맥박수가 자주 100회 이상으로 빨리 뛰는 경우에는 빈맥성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두근거림을 느끼거나 답답한 느낌과 어지러운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가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심실기능이 저하되어 사망까지도 갈 수 있기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맥박수가 낮아지면 서맥으로 볼 수도 있는데요. 서맥은 심장박동이 너무 느린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는 1분에 60회 미만으로 맥박수가 낮아지기도 하는데요. 피로 증상이 많아지고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일이나며 심장이나 뇌 등의 기능이 정지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뛸 때는 부정맥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격한 운동을 했을 경우, 카페인을 과다섭취 했을 경우, 알콜을 섭취했을 경우 등 이럴 때 불규칙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평소에는 정상적으로 뛰던 맥박에 이상이 생겼다면 병원에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맥박의 차이

일반적으로 맥박은 남자가 여자보다 더 느리게 뛴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선수의 맥박은 오히려 정상보다 느리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활동하는 것은 맥박수를 증가시키지만 심장크기, 힘, 효율성이 일반사람보다 크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맥박과 체온의 관계를 살펴보면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말초혈관을 이완 시키고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맥박률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 맥박과 약물의 관계는 약물에 따라서 맥박이 영향을 받는데요. 강신제의 경우에는 맥박수를 저하시키고 카페인 음료의 경우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맥박수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